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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니로 하이브리드 실 구매 예정자의 고민과 최종 선택을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델인 2023 니로 하이브리드에 대한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저돟 10년 된 세단 자동차를 타고 있는데, 최근 아이가 태어나면서 SUV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연기관의 종료를 알리는 시점에서 휘발유나 디젤 차량을 구매하기는 부담스럽고, 그렇다고 전기차를 사기에도 아직 시기 상조인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아마 이러한 고민은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느끼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2023 니로 하이브리드 풀 체인지 소식은 이러한 고민을 단박에 종식시켜주는 가뭄에 단비와 같은 소식입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고르기에는 고려할 요소가 많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왜 니로 하이브리드를 선택해야 할지, 혹은 선택하면 안될지에 대해서 가감없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 니로 하이브리드 풀체인지 외부 디자인 이미지 입니다. 측후면 및 측전면 이미지 입니다.
2023 니로 하이브리드 풀체인지 외부 디자인, 옵션과 제원도 많이 바뀌었을까

 

2023 니로 하이브리드 옵션 및 제원 속에 숨은 비밀

요즘 현대기아차에서 나오는 신차는 우수한 품질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기존에도 우리나라 차량이 내부 공간을 잘 뽑는다는 평이 있었는데요, 최근 3세대 플랫폼을 적용하면서 더욱 넓어진 실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흔히 준중형, 중형, 준대형 등으로 세그먼트가 나뉘는데 우리나라 차량은 외제차 대비 한 체급 위의 내부 공간을 가지고 있지요. 그런데 최근 3세대 플랫폼은 그 마저도 뛰어넘을 것 같은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어떠한 점에서 업그레이드가 되었는지 좀 더 살펴볼까요?

 

이번 2023 니로 하이브리드에는 풀체인지로 인해 내부 공간감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아이가 있는 저와 같은 사람이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바로 트렁크 용량입니다. 유모차와 기타 물품을 실으면 금새 트렁크가 꽉 차버리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이번 니로 풀체인지에는 트렁크 용량이 기존에 비해 15 리터 상승했습니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작은 차이 때문에 휴대용 유모차를 실어야 하는가, 혹은 디럭스 유모차를 실을 수 있는가 하는 문제는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매우 중요한 차이입니다. 그리고 2열 시트를 폴딩했을 때 트렁크 부분과 평평하게 이어지기 때문에 차박 등의 공간 활용성 측면이 매우 강조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2023 니로 하이브리드 옵션으로 최첨단의 기능이 거의 포함되었습니다. 외제차를 기준으로 했을 때 두 체급 이상의 차량에도 들어갈까 말까하는 최신 고급 사양이 모두 들어가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지요. 가장 주목할 것은 HUD 입니다. 요즘 벤츠, BMW 등의 외제차에서도 반도체 수급 문제를 핑계로 많이 빠지고 있습니다. 저도 HUD가 없는 차량을 타고 있기 때문에 얼마나 편리한지는 잘 모르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한번 HUD를 써보면 HUD가 없는 차량은 운전하기 어렵다고 얘기할 정도로 필수 옵션이라고 보여집니다. 마치 후방카메라가 처음 나오던 시절이 생각나네요. 최신형의 내부 디자인과 함께 음성인식 시스템, 디지털 키, 후석 승객 알림,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의 최신 기술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하이브리드를 고려하시는 이유가 단연 연비라고 생각합니다. 출력은 엔진과 모터를 합산하여 최고 141 마력으로 준수한 스펙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6단 변속기가 적용되어 최대 20.8 km/L의 연비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타이어 스펙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휠의 인치수가 커질 수록 연비와 승차감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디자인은 멋지지만 말이지요. 2023 니로 하이브리드 연비의 경우 16인치 타이어 기본형의 경우 20.8 km/L에 달하지만 18인치 타이어의 경우 18.8 km/L 정도로 약 10%의 손해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정도 연비도 상당히 좋은 편이고 멋진 외관을 가져가실 수 있기 때문에 18인치 타이어도 좋은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2023 니로 하이브리드 풀체인지 그레이 및 블랙 내부 인테리어 이미지 입니다. 운전석 뒷부분 이미지 포함입니다.
2023 니로 하이브리드 풀체인지 내부 인테리어, 화려한 옵션 속에 숨은 단점과 가격 논란 진실은

 

2023 니로 하이브리드 단점 뭐가 있을까

하지만 2023 니로 하이브리드 구매를 고려하실 때에는 꼭 체크하실 사항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부분에서 단점이 느껴지기 때문이지요. 가장 중요한 가격에 대한 문제는 이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운행하시는 차주들의 말을 들어보면 차량 내부 디자인에 다소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햇빛이 강한 날 주행할 경우 대시보드에 햇빛이 비쳐져서 눈 부심이 심한 편이라고 합니다. 멋진 디자인을 뽑기 위해 각도를 잘 못 맞춘 걸까요? 전방시야를 방해하는 것은 운전에 상당한 악 영향을 주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반자율주행 성능을 갖췄다 할 지라도 기본적으로는 운전자가 직접 개입을 하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애프터 마켓 등을 통해 꼭 개선을 하셔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이 부분은 운전자의 신체 사이즈에 따라 상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세요.

 

또한 2023 니로 하이브리드 단점으로 꼽히는 부분은 실내 정숙성 입니다. 요즘 많은 차들이 외부의 소음이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2중 접합유리를 사용합니다. 니로 하이브리드에도 역시 2중 접합유리가 적용되어있지만, 모든 유리가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같은 2중 접합유리라 할 지라도 두께에는 차이가 있으며, 두께가 얇으면 외부의 소음을 막는 효과가 크게 줄어듭니다. 이번 2023 니로 하이브리드에 적용된 2중 접합유리는 다소 얇은 편으로, 노면 소음 및 풍절음 등이 상당히 실내로 유입된다고 합니다. 패밀리카로 고려하는 분들에게는 고민해보실 문제라 생각됩니다.

 

니로 하이브리드 가격

이번 니로 풀체인지와 관련해서 가장 많은 이야기가 나오는 부분이 바로 가격입니다. 3가지 트림으로 나눠져 있는데 최대 4천만원에 육박하는 가격을 자랑합니다. 말이 4천만원이지, 2단계 윗 급인 쏘렌토까지 넘볼 수 있는 가격이기 때문에 고민이 많이 깊어지시리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그렇구요. 결국 저는 많은 고민을 하다가 패밀리카의 정석이라 할 수 있는 이 차량을 선택했습니다. 어찌되었건 패밀리카 측면에서는 내부 공간감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아래의 내용을 잘 생각해보시고 부디 현명하신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가성비 트림으로 알려진 트렌디 트림의 시작가격은 2,690만원 입니다. 내장 컬러는 블랙밖에 선택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밝은 색상의 시트는 관리하기 상당히 까다롭게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처천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유지 및 이탈방지 보조는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없기 때문에 반쪽 짜리라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모든 트림에서 선택할 수 있는 드라이브와이즈 옵션을 통해 선택할 수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트렌디 트림에서 빠지는 옵션이 많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프레스티지 옵션을 추천 드립니다.

 

두번째로 프레스티지 2,895만원으로 트렌디 트림에 비해 대략 200만원 내외 상승했습니다. 적은 금액은 아니지만 1열의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내부 시트 색상 선택 가능, 엠비언트라이트 등과 전동시트, 열선시트 등이 추가가 되기 때문에 가성비는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이 부분은 운전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은 아닙니다. 하지만 가족을 생각한다면 추가해서 나쁠 것 없는 옵션 들이지요. 2열 에어벤트도 추가가 되는데, 뒷 자리에 앉은 자녀들을 위해서는 꼭 들어가야 할 옵션이라 볼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옵션을 더하실 수 있다면 운전 보조 기능의 드라이브 와이즈를 추천 드립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있다가 없으면 너무나 불편할 정도로 자동으로 차간 간격을 유지해주는 기능입니다. 장시간 운전 시 시큰해질 수 있는 발목을 보호해주는 옵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방,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등의 기능도 혹시 모를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내비게이션 옵션은 넣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 외에도 더 넣고 싶은 옵션이 많지만 가성비를 추구한다면 양보해야 할 부분이지요.

 

세 번째로 가장 높은 등급인 시그니처는 기본적으로 3,306만원에서 시작합니다. 소형 SUV가 3천만원 대라니 충격이 아닐 수 없네요. 많은 옵션이 기본으로 적용되었지만 그럼에도 추가적으로 선택할 옵션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시그니처 등급을 살 바에는 더 윗급인 스포티지로 올라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스포티지 저렴한 트림과 가격대가 겹치기 때문이지요. 출력도 스포티지가 훨씬 뛰어나고 내외장의 디자인도 더 완성도가 높습니다. 크기가 부담스러운 분들이라면 모르겠지만 가족을 위한 차라면 니로 상위 트림보다는 스포티지가 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아 자동차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해 여러분 만의 자동차 견적을 직접 확인해보시기 추천합니다.

 

하이브리드 엔진과 전기모터에 대한 이미지 입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어두운 미래, 2023 니로 하이브리드 풀체인지 운명은

 

하이브리드를 선택하면 안되는 이유

마지막으로 여러분께 왜 지금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하시면 안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중요한 점으로는, 제 개인적인 생각이고 받아들이실지 여부는 여러분의 선택이라는 점 입니다. 제 의견에 동의하지 않으시더라도 괜찮습니다. 모쪼록 여러분의 선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쓴 내용이기 때문에 너무 기분나빠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점은 과도기적인 기술이라는 점 입니다. 이때문에 제조사에서는 시스템을 개량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이브리드 탄생 자체가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등장한 일시적인 플랫폼이기 때문에 모든 하이브리드는 결국 전기차로 갈 수 밖에 없습니다. 내연기관은 지난 100여년간 거의 한계점에 올 정도로 많은 발전을 했고, 전기차 플랫폼은 앞으로도 무궁 무진한 발전을 할 것 입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신차는 10년 뒤에는 아마 찾아볼 수도 없겠지요. 더구나 하이브리드 차량도 결국에는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 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공해로 인해 불이익을 받게 된다면 내연기관차와 큰 차이가 없을 것 입니다. 결국 내연기관 차량의 운행을 금지하는 그 때가 하이브리드 차량의 운행 금지하는 때와 일치할 것입니다. 사양될 산업에 투자를 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좋지 않겠지요? 차라리 폐차할 때까지 차량을 오랫동안 타실 계획이라면 지금 내연기관차를 구매하시는 것이 더 경제적으로 이득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